서양 철학사·미술사

서양 철학사 / 미술사

경인생 2017. 1. 13. 17:26




서양 철학사와 미술사


구석기

연도 미술사 철학사
약 3만 5000년 전〈홀레 펠스의 비너스〉
약 2만 5000~2만 년 전〈로셀의 비너스〉 〈베스토니체의 비너스〉
약 2만 년 전〈빌렌도르프의 비너스〉
약 1만 7000년 전〈들소 사냥〉
약 1만 5000년 전〈트루아 프레르의 주술사〉
구석기 시대 철학사와 미술사 연표

신석기 · 청동기

연도 미술사 철학사
메소포타미아 미술
기원전 3300년경수메르, 도시문명 성립
기원전 3000년경〈우르의 깃발〉길가메시 서사시
기원전 2300년경〈사르곤 두상〉
기원전 1800년경〈라르사의 경배자〉
기원전 1700년경바빌로니아 왕국,
함무라비 법전 펴냄
기원전 721~705년〈날개 달린 인두우상〉
기원전 645년〈아랍인과 전쟁을 하는 아시리아 병사〉
〈사자를 죽이는 아슈르바니팔 왕〉
신석기 · 청동기 시대 철학사와 미술사 연표

이집트

연도 미술사 철학사
기원전 3000년경이집트 통일국가 출현
기원전 2532~2504년〈멘카우레 삼신상〉
기원전 1400~1350년〈향연〉
기원전 1365~1360년〈아크나톤 상〉
기원전 1350년경〈파라오 미라와 아누비스〉
기원전 1320년경〈곡하는 여인들〉 〈투탄카멘의 마스크〉
이집트 시대 철학사와 미술사 연표

크레타

연도 미술사 철학사
기원전 1700년경〈크레타 여인〉 〈백합꽃 남자〉
기원전 1600년경〈뱀의 여신상〉
기원전 1500년경〈황소머리 잔〉크레타 문명의 전성기
크레타 시대 철학사와 미술사 연표

그리스 신화

연도 미술사 철학사
기원전 3000년경〈키클라데스 여인상〉
기원전 750년경호메로스 《일리아스》 《오디세이아》
기원전 700년경헤시오도스 《신들의 계보》 《일과 나날》
기원전 650년경〈다이달릭 양식 여인상〉
기원전 540년경〈디오니소스와 여인들〉 〈매춘〉
기원전 470년경〈리라를 연주하는 아폴론〉
그리스 신화 철학사와 미술사 연표

고대 그리스

연도 미술사 철학사
그리스 아르카익 양식/고전미술 양식자연철학
기원전 7세기
~기원전 4세기
밀레토스학파/피타고라스학파/
엘레아학파
기원전 530년경〈신과 거인족의 전쟁〉 〈쿠로스〉
〈코레〉 〈송아지를 맨 남자〉
기원전 520년경〈춤추는 여인〉
기원전 5세기〈성교 중인 남녀〉소피스트
ㆍ소크라테스
ㆍ플라톤
기원전 490년〈리라 연주〉
기원전 470년〈오이디푸스와 스핑크스〉
기원전 450년〈원반을 던지는 사람〉
기원전 447~433년〈신들의 대화〉 〈디오니소스〉
기원전 4세기아리스토텔레스
기원전 300년경〈그리스 가족〉
기원전 2세기경〈밀로의 비너스〉
헬레니즘 양식헬레니즘 철학
기원전 490~480년〈죽어가는 병사〉
기원전 300년에피쿠로스학파
스토아학파
회의주의학파
기원전 220년〈죽어가는 갈리아인〉
기원전 150~50년〈라오콘〉
기원전 100~50년〈앉아있는 격투기 선수〉
3세기신플라톤학파
고대 그리스 시대 철학사와 미술사 연표

중세

연도 미술사 철학사
교부 철학
250년경〈선한 목자〉 〈야곱의 사다리〉
313년기독교 공인
354~430년아우구스티누스
470~524년
425~450년경〈목자 예수〉보에티우스
500~550년〈보석으로 치장한 여인〉
540년경〈유스티니아누스 황제〉
1115년경〈하인리히 4세와 마틸다〉
로마네스크 양식/고딕 양식스콜라 철학
1225~1274년아퀴나스
1280년경〈십자가의 예수〉 치마부에
1285~1349년오컴
1297년〈성흔을 받는 프란체스코〉 지오토
13세기신비주의(스코투스, 에크하르트)
1304~6년〈그리스도 죽음의 슬픔〉 지오토
1308년〈수태고지〉 두치오
르네상스 양식르네상스 철학
1307년단테《신곡》
1425년〈에덴에서의 추방〉 마사치오
1480년〈성 프란체스코의 황홀경〉 벨리니
〈죽은 그리스도〉 만테냐
1484년〈비너스의 탄생〉 보티첼리
1498년〈최후의 만찬〉 레오나르도 다빈치
1500년로마 교황청, 면죄부 판매
1502년〈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빈치
1505년경〈성가족〉 미켈란젤로
1507년〈예수의 매장〉 라파엘로
1513년〈인간의 세 시기〉 티치아노
〈의자의 성모〉 라파엘로
1514년마키아벨리《군주론》
1515년〈소년〉 카로토
1516년모어《유토피아》
1534~41년〈최후의 심판〉/〈천지창조〉미켈란젤로
1545년〈비너스와 큐피드의 알레고리〉 브론치노
1563년〈바벨탑〉 브뤼겔
매너리즘/바로크 미술종교개혁
1510년〈가시면류관을 쓴 예수〉 크라나흐
1517년〈테첼의 면죄부 판매〉루터〈95개조 논제〉
1521년〈예수를 십자가에서 내림〉 피오렌티노
1526년〈성모 승천〉 코레지오
1542년〈이삭의 희생〉 티치아노
1543년〈루터와 요한 프리드리히〉 크라나흐
1551년〈카인과 아벨〉 틴토레토
1559년칼뱅《기독교 강요》
1592년〈최후의 만찬〉 틴토레토
1600년
1612년〈십자가에서 내려짐〉 루벤스
1650년〈테레사의 황홀경〉 베르니니
중세 시대 철학사와 미술사 연표

근대

연도 미술사 철학사
ㆍ바로크 · 로코코ㆍ합리론
1620년할스 〈롬멜 포트 연주자〉데카르트(1596~1650)
1628년렘브란트 〈웃는 렘브란트〉《방법서설》 《성찰》 《철학의 원리》
《정신지도를 위한 규칙》
1628년할스 〈집시 여인〉스피노자(1632~1677)
1635년푸생 〈사비니의 여인들〉《정념론》 《에티카》 《정치론》
1640년르냉 형제 〈아카데미〉라이프니츠(1646~1716)
1640년르냉 형제 〈농부 가족〉《형이상학 논고》 《모나드론》
《자연, 실체들의 교통 및 영혼과
육체 사이의 결합에 관한 새로운
체계》 《에스테티카》 《자연과
은총의 이성적 원리》
1648년푸생 〈계단 위의 성가족〉
1649년할스 〈데카르트〉
1650년르냉 형제 〈대장간〉
1658년베르메르 〈우유를 따르는 여인〉
1663년호베마 〈미델하르니스의 가로수길〉
1668년렘브란트 〈웃는 자화상〉
1701년리고 〈루이 14세〉
1714년데포르트 〈사냥〉
1717년와토 〈키데라 섬으로의 항해〉
1719년와토 〈공원의 연회〉
1720년와토 〈제르생의 전시관〉
1736년샤르댕 〈어린 가정교사〉
1739년샤르댕 〈비누거품〉
1742년부셰 〈몸단장〉
1742년부셰 〈레다와 백조〉
1752년부셰 〈기대 누운 여인〉
1755년라투르 〈퐁파두르 부인〉
ㆍ영국 미술ㆍ경험론
1748년게인즈버러 〈앤드루스와 그의 아내〉베이컨(1561~1626)
1750년호가스 〈난봉꾼〉《신기관》 《에세이》 《학문의 진보》
1751년호가스 〈맥주의 거리〉홉스(1588~1679)
1751년호가스 〈진의 골목〉《리바이어던》
1754년호가스 〈당선 축하연〉로크(1632~1704)
1765년게인즈버러 〈풍경〉《인간오성론》
1766년라이트 〈태양계를 설명하는 학자〉버클리(1685~1753)
1768년라이트 〈공기펌프실험〉《인간 지식의 원리론》 《새로운
시각이론에 관한 시론》
1768년게인즈버러 〈강 풍경〉흄(1711~1776)
1769년라이트
〈오줌주머니를 가지고 싸우는 소년들〉
《정념론》 《취미의 기준에 대하여》
1770년라이트 〈고양이를 치료하는 두 소녀〉
1771년라이트 〈인광체를 관찰하는 연금술사〉
1743년~1745년호가스 〈결혼 계약〉
1774년라이트 〈저녁의 동굴 풍경〉
1775년레이놀즈 〈개를 안고 있는 보울양〉
1782년레이놀즈 〈엘리자베스 부인과 자녀〉
1788년레이놀즈 〈헤어 도련님〉
ㆍ신고전주의ㆍ계몽주의
1757년베르네 〈하루의 네 시기, 정오〉몽테스키외(1689~1755)
1758년그뢰즈 〈책을 읽다 잠든 소년〉《페르시아인의 편지》 《법의 정신》
1760년베르네 〈버지니아의 죽음〉볼테르(1694~1778)
1765년그뢰즈 〈개를 안고 있는 아이〉《미크로메가스》 《랭제뉘》 《캉디드》
《미크로메가스》
1765년그뢰즈 〈소녀와 죽은 새〉디드로(1713~1784)
1765년샤르댕 〈음악의 속성〉《맹인에 관한 서한》 《달랑베르의 꿈》
1767년그뢰즈 〈키몬과 페로〉루소(1712~1778)
1768년샤르댕 〈은잔이 있는 정물〉《학문과 예술에 대하여》 《에밀》
《인간 불평등 기원론》
1769년프랭스 〈불안〉《언어 기원에 관한 시론》
1770년베르네 〈해안의 바위〉
1770년그뢰즈 〈말썽꾸러기〉
1772년베르네 〈달빛이 비치는 항구〉
1776년베르네 〈해안〉
1780년다비드 〈남성 누드〉
1784년다비드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
1793년그로 〈공화국〉
1793년다비드 〈마라의 죽음〉
1799년고야 〈잠자는 이성은 괴물을 깨운다〉
1803년루테르부르 〈알프스의 눈사태〉
1807년그로 〈에일로 전장의 나폴레옹〉
1807년다비드 〈나폴레옹 대관식〉
1808년고야 〈거인〉
1810년그로 〈나폴레옹〉
1814년앵그르 〈오달리스크〉
1839년앵그르 〈터키 목욕탕〉
1850년앵그르 〈샘〉
ㆍ초기 낭만주의ㆍ관념론
1780년퓌슬리
〈고대 유물 앞에서 절망하는 예술가〉
칸트(1724~1804)
1781년퓌슬리 〈악몽〉《계몽이란 무엇인가》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파우스트》
《판단력 비판》 《계몽이란 무엇인가》
《추측해본 인류 역사의 기원》
《조형미술과 자연의 관계》
《영구평화론》
1784년퓌슬리 〈맥베스 부인〉피히테(1762~1814)
1786년티슈바인 〈파리스를 꾸짖는 헥토르〉《전체 지식론의 기초》 《인간의 사명》
《독일 국민에게 고함》
1787년티슈바인 〈캄파냐의 괴테〉셸링(1775~1854)
1790년티슈바인 〈사람을 찾는 디오게네스〉《자연철학의 이념》 《인간 자유의 본질》
《철학 원리로서의 자아》
《자연철학의 이념》
1800년티슈바인 〈피그말리온〉헤겔(1770~1831)
1802년티슈바인 〈오디세우스와 페넬로페〉《논리학》 《정신현상학》 《철학백과》
《법철학》 《미학 강의》
1802년프리드리히 〈석양을 보는 두 사람〉
1805년룽게 〈휠젠베크의 아이들〉
1810년룽게 〈아침〉
1818년프리드리히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
1824년프리드리히 〈빙해〉
1826년달 〈베수비오 산의 분화〉
1836년달 〈베르겐 부근 뤼스호르네 산〉
근대 시대 철학사와 미술사 연표

현대

연도 미술사 철학사
ㆍ낭만주의 · 인상주의ㆍ생철학
1794년모네 〈생라자르역〉쇼펜하우어(1788~1860)
1819년드가 〈장갑을 낀 가수〉《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도덕의
기초에 관하여》
1821년마네 〈폴리 베르제르 술집〉《사랑과 슬픔의 철학》
1822년뵈클린 〈죽음의 섬〉딜타이(1833~1911)
1824년고흐 〈귀를 붕대로 감은 자화상〉《정신과학에서 역사적 세계의 건립》
1825년고흐 〈별이 반짝이는 밤〉니체(1844~1900)
1826년고갱 〈우리는 어디에서 왔고 무엇이며
어디로 가는가?〉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즐거운 지식》 《권력에의 의지》
《바그너의 경우》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1827년피사로 〈몽마르트 거리-오후〉베르그송(1859~1941)
1830년피사로 〈몽마르트 거리-밤〉《창조적 진화》 《시간과 자유의지》
《웃음》
1834년뵈클린 〈페스트〉
1842년세잔 〈생빅투아르 산〉
1859년모네 〈안개 속에 솟는 태양〉
1863년세잔 〈대수욕도〉
1866년피카소 〈아비뇽의 아가씨들〉
1872년브라크 〈물병과 바이올린〉
1876년블레이크 〈태고의 날〉
1877년제리코 〈메두사의 뗏목〉
1878년컨스터블 〈건초마차〉
1882년제리코 〈도벽 환자의 초상〉
1883년들라크루아 〈키오스 섬의 학살〉
1889년블레이크 〈아벨의 죽음〉 〈쾌락의 원형〉
1897년들라크루아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
1897년들라크루아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1897년들라크루아 〈알제리의 여인들〉
1898년터너 〈바다 위의 폭풍〉
1902년밀레 〈만종〉
1905년밀레 〈괭이질 하는 사람〉
1906년밀레 〈낮잠〉
1907년모네 〈해돋이-인상〉
1910년르누아르 〈갈레트의 무도회〉
ㆍ사실주의 · 미래파ㆍ공리주의 · 실증주의 · 실용주의
1848년도미에 〈공화국〉벤담(1748~1832)
1849년쿠르베 〈돌 깨는 사람들〉《정부에 대한 단상》 《도덕과 입법의 원리》
1850년쿠르베 〈오르낭의 장례식〉밀(1806~1873)
1854년쿠르베 〈안녕하세요 쿠르베 씨〉《공리주의》 《자유론》
1856년쿠르베 〈센 강변의 처녀들〉콩트(1798~1857)
1860년도미에 〈세탁부〉《실증주의 서설》 《실증주의 서설》
1866년쿠르베 〈세상의 기원〉비트겐슈타인(1889~1951)
1871년에이킨스
〈싱글 스컬을 타고 있는 막스 슈미트〉
《철학적 탐구》 《확실성에 관하여》
《논리 · 철학 논고》
1875년에이킨스 〈그로스 박사의 임상강의〉
1875년에이킨스 〈야구〉
1889년에이킨스 〈에그뉴 박사의 임상강의〉퍼스(1839~1914)
1907년슬론 〈영화 관람〉제임스(1842~1910)
1908년슬론 〈남부 해안의 수영객〉듀이(1859~1952)
1909년벨로스
〈푸른 아침〉 〈샤키에 모인 남자들〉
《철학의 재구성》 《민주주의와 교육》
《현대 민주주의와 정치 주체의 문제》
《경험으로서의 예술》
1913년보치오니
〈공간에 있어서 연속성의 독특한 형태〉
로티(1931~2007)
1912년발라 〈끈에 묶인 개의 역동성〉
1916년발라 〈힘의 방향〉
1942년호퍼 〈밤샘하는 사람들〉
1950년레제 〈건설자들〉
1907년슬론 〈미용실 창〉
1911년벨로스 〈뉴욕 풍경〉
1912년벨로스 〈절벽 거주자〉
ㆍ리얼리즘 · 추상주의 · 구성주의ㆍ마르크스주의
1850년메소니에 〈바리케이드〉마르크스(1818~1883)
1872년크람스코이 〈늙은 농부〉《공산당 선언》 《포이어바흐에 관한 테제》
《자본론》 《헤겔 법철학 비판을 위하여》
《신성가족》 《경제학 철학 초고》
《루이 보나파르트의 브뤼메르 18일》
《정치경제학 비판을 위하여》 《독일
이데올로기》 《정치경제학 비판 서설》
1873년레핀 〈볼가 강가에서 배 끄는 인부들〉엥겔스(1820~1895)
1876년메소니에 〈포위된 파리〉《독일이데올로기》 《사적 유물론에 대하여》
《자연변증법》 《공산주의 원칙》
《가족 · 사유재산 · 국가의 기원》
《포이어바흐와 독일 고전철학의 종말》
《반뒤링론》
1885년레핀 〈아무도 반기지 않았다〉레닌(1870~1924)
1887년수리코프 〈보야리니아 모로조바〉《프롤레타리아트 혁명과 배교자 카우츠키》
《국가와 혁명》 《당 조직과 당 문학》
《유물론과 경험비판론》
1894년콜비츠 〈빈곤〉베른슈타인(1850~1932)
1899년콜비츠 〈봉기〉《사회주의의 전제와 사민당의 과제》
1919년리시츠키 〈붉은색으로 백을 치다〉
콜비츠, 〈빈곤〉 〈이끄는 자유의 여신〉
루카치(1885~1971)
1923년칸딘스키 〈콤포지션 Ⅷ〉《역사와 계급의식》
1926년그로스 〈사회의 기둥〉호르크하이머(1859~1973)
1928년그로스 〈선동가〉《도구적 이성 비판》
1929년타틀린 〈제3인터내셔널 기념탑〉아도르노(1903~1969)
1933년브로드스키 〈연설 중인 레닌〉《부정변증법》 《미학이론》 《계몽의 변증법》
1934년리얀지나 〈높이, 더 높이〉에리히 프롬(1900~1980)
1936년벤 샨 〈보통 사람〉《자유로부터의 도피》 《소유냐 존재냐》
《프로이트 이론의 명암》
1938년벤 샨 〈실업자〉마르쿠제(1898~1979)
1939년게라시모프 〈18차 당대회의 스탈린〉《일차원적 인간》
1947년벤 샨 〈광부의 아내들〉하버마스 《도덕의식과 의사소통적 행위》
ㆍ초현실주의ㆍ정신분석학
1914년키리코
〈사랑의 찬가〉 〈길의 신비와 우울〉
프로이트(1856~1939)
1923년에른스트 〈인간은 그것에 관해서
아무것도 알 수 없으리라〉
《정신분석운동》 《히스테리 연구》
《문명 속의 불만》 《정신분석강의》
《꿈의 해석》 《늑대인간》
1924년미로 〈어릿광대의 사육제〉아들러(1870~1937)
1932년칼로 〈헨리 포드 병원〉《심리학이란 무엇인가》
1937년달리 〈나르시스의 변모〉융(1875~1961)
1944년델보 〈잠자는 비너스〉《현대의 신화》 《인간과 상징》
《기억, 꿈, 사상》
1946년칼로 〈작은 사슴〉라캉(1901~1981)
1954년마그리트 〈빛의 제국〉
1956년바로 〈여자 별 사냥꾼〉
1959년바로 〈마주침〉
1960년바로 〈정신분석가를 방문한 여인〉
ㆍ표현주의 · 추상표현주의ㆍ실존주의
1890년뭉크 〈생클루의 밤〉키에르케고르(1813~1855)
1893년뭉크 〈죽음과 소녀〉 〈절규〉《철학적 단편》 《불안의 개념》
《완결된 비학문적 후서》 《죽음에 이르는
병》 《반복》 《공포와 전율》 《불안의 개념》
1894년뭉크 〈사춘기〉《이것이냐, 저것이냐》
1894년뭉크 〈불안〉야스퍼스(1883~1969)
1902년뭉크 〈죄〉《철학적 신앙》 《비극론》 《철학학교》
《철학입문》 《이성과 실존》 《현대의
이성과 반이성》 《역사의 기원과 목표》
《이성과 실존》 《위대한 철학자들》
《이것이냐, 저것이냐》 《진리에 대하여》
《비극론》
1949년폴록 〈No.8〉하이데거(1889~1976)
1950년쿠닝 〈여인1〉《존재와 시간》 《동일성과 차이》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사유의
사태로》 《예술작품의 근원》
1907년클림트 〈다나에〉사르트르(1905~1980)
1908년클림트 〈죽음과 삶〉《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변증법적
이성비판》 《존재와 무》 《이성과 실존》
《자유의 길》
1910년놀데 〈황금송아지를 에워싼 춤〉후설(1859~1938)
1912년키르히너 〈놀렌도르프 광장〉《현상학의 이념》 《유럽학문의 위기와
선험적 현상학》
1912년놀데 〈십자가의 예수〉
1912년실레 〈추기경과 수녀〉
1913년뮐러 〈숲속의 세 여인〉
1913년키르히너 〈베를린 거리〉
1914년코코슈카 〈바람의 신부〉
1915년실레 〈앉아있는 연인〉
1915년키르히너 〈자화상〉
1915년헤켈 〈두 명의 부상자〉
1920년클레 〈새로운 천사〉
1920년야우렌스키 〈가시관을 쓴 예수〉
1922년클레 〈세네치오〉
1925년키르히너 〈다보스의 여름〉
1935년야우렌스키 〈명상〉
1948년뉴먼 〈하나1〉
1949년폴록 〈No.8〉
1950년쿠닝 〈여인1〉
1951년뉴먼 〈아담〉
1960년로스코 〈No.14〉
1990년클림트 〈철학〉
1993년클림트 〈법학〉
ㆍ신조형주의 · 구성주의 · 입체주의ㆍ구조주의
1908년브라크 〈레스타크의 집들〉레비스트로스(1908~2009)
1911년말레비치 〈나무꾼〉《슬픈 열대》 《야생의 사고》 《신화학》
《친족의 기본구조》 《구조주의 인류학》
1912년몬드리안 〈단지가 있는 정물2〉알튀세르(1918~1990)
1912년말레비치 〈눈보라 후 마을의 아침〉라캉(1901~1981)
1913년레크 〈승강장에서〉푸코(1926~1984)
1913년말레비치 〈농촌 소녀의 머리〉《말과 사물》 《지식의 고고학》 《감시와
처벌》 《성의 역사》 《광기의 역사》
《담론의 질서》
1913년말레비치 〈검은 사각형〉소쉬르(1857~1913)
1914년레크 〈고양이〉《일반언어학 강의》
1915년말레비치 〈구성〉
1915년말레비치 〈검은 사각형과 붉은 사각형〉
1916년레크 〈폭풍우〉
1917년두스부르흐 〈구성 IX〉
1917년후사르 〈구성〉
1921년피카소 〈세 명의 연주자〉
1929년브라크 〈둥근 테이블〉
1929년마그리트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1930년몬드리안 〈빨강, 파랑, 노랑의 구성〉
1930년몬드리안 〈적황청의 대비〉
1937년마그리트 〈붉은 모델〉
1930년두스부르흐 〈산수적 구성〉
1942년몬드리안 〈빅토리 부기우기〉
1953년마그리트 〈겨울비〉
1957년피카소 〈벨라스케스의 시녀들〉
ㆍ레디메이드 · 팝아트ㆍ후기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1917년뒤샹 〈샘〉들뢰즈(1925~1995)
1919년뒤샹 〈콧수염을 기른 모나리자〉《차이와 반복》 《천개의 고원》
《프루스트와 기호》 《차이와 반복》
《경험주의와 주체성》 《철학이란 무엇인가》
《감각의 논리》 《안티 오이디푸스》
1950년해밀턴 〈네 개의 자화상〉데리다(1930~2004)
1956년해밀턴 〈오늘날 가정을 색다르고
멋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리오타르(1924~1998)
1958년존스 〈세 개의 국기〉《포스트모던의 조건》
1959년라우센버그 〈모노그램〉
1961년릭턴스타인 〈미키마우스〉
1962년베이컨 〈삼면화, 인간 신체 연구〉
1962년워홀 〈코카콜라〉
1962년올덴버그
〈모든 것이 들어 있는 두 개의 치즈버거〉
1967년워홀 〈마릴린 먼로〉
1967년베이컨 〈머리 연구〉
1986년호크니 〈고속도로〉
1992년해밀턴 〈오늘날 가정을 색다르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현대 시대 철학사와 미술사 연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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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홍순 | 직업작가 전체항목 집필자 소개

인문학이 생생한 현실에서 벗어나는 순간 화석으로 굳어진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인문학적 사유를 일상의 사건과 삶에 밀착시키는 방향으로 글을 써왔다. 동서양 미술작품을 매개로 철학적·사회적 영역으로..펼쳐보기

출처

사유와 매혹 1
사유와 매혹 1 | 저자박홍순 | cp명서해문집 전체항목 도서 소개

서양 철학사 전체를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미술을 매개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이를 위해 미술작품을 단순한 참고 도판으로 나열하는 방식이 아니라, 각 작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