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철학사와 미술사
구석기
연도 | 미술사 | 철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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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3만 5000년 전 | 〈홀레 펠스의 비너스〉 | |
약 2만 5000~2만 년 전 | 〈로셀의 비너스〉 〈베스토니체의 비너스〉 | |
약 2만 년 전 |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 |
약 1만 7000년 전 | 〈들소 사냥〉 | |
약 1만 5000년 전 | 〈트루아 프레르의 주술사〉 |
신석기 · 청동기
연도 | 미술사 | 철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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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메소포타미아 미술 | ||
기원전 3300년경 | 수메르, 도시문명 성립 | |
기원전 3000년경 | 〈우르의 깃발〉 | 길가메시 서사시 |
기원전 2300년경 | 〈사르곤 두상〉 | |
기원전 1800년경 | 〈라르사의 경배자〉 | |
기원전 1700년경 | 바빌로니아 왕국, 함무라비 법전 펴냄 | |
기원전 721~705년 | 〈날개 달린 인두우상〉 | |
기원전 645년 | 〈아랍인과 전쟁을 하는 아시리아 병사〉 〈사자를 죽이는 아슈르바니팔 왕〉 |
이집트
연도 | 미술사 | 철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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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전 3000년경 | 이집트 통일국가 출현 | |
기원전 2532~2504년 | 〈멘카우레 삼신상〉 | |
기원전 1400~1350년 | 〈향연〉 | |
기원전 1365~1360년 | 〈아크나톤 상〉 | |
기원전 1350년경 | 〈파라오 미라와 아누비스〉 | |
기원전 1320년경 | 〈곡하는 여인들〉 〈투탄카멘의 마스크〉 |
크레타
연도 | 미술사 | 철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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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전 1700년경 | 〈크레타 여인〉 〈백합꽃 남자〉 | |
기원전 1600년경 | 〈뱀의 여신상〉 | |
기원전 1500년경 | 〈황소머리 잔〉 | 크레타 문명의 전성기 |
그리스 신화
연도 | 미술사 | 철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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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전 3000년경 | 〈키클라데스 여인상〉 | |
기원전 750년경 | 호메로스 《일리아스》 《오디세이아》 | |
기원전 700년경 | 헤시오도스 《신들의 계보》 《일과 나날》 | |
기원전 650년경 | 〈다이달릭 양식 여인상〉 | |
기원전 540년경 | 〈디오니소스와 여인들〉 〈매춘〉 | |
기원전 470년경 | 〈리라를 연주하는 아폴론〉 |
고대 그리스
연도 | 미술사 | 철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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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그리스 아르카익 양식/고전미술 양식 | ㆍ자연철학 | |
기원전 7세기 ~기원전 4세기 | 밀레토스학파/피타고라스학파/ 엘레아학파 | |
기원전 530년경 | 〈신과 거인족의 전쟁〉 〈쿠로스〉 〈코레〉 〈송아지를 맨 남자〉 | |
기원전 520년경 | 〈춤추는 여인〉 | |
기원전 5세기 | 〈성교 중인 남녀〉 | ㆍ소피스트 ㆍ소크라테스 ㆍ플라톤 |
기원전 490년 | 〈리라 연주〉 | |
기원전 470년 | 〈오이디푸스와 스핑크스〉 | |
기원전 450년 | 〈원반을 던지는 사람〉 | |
기원전 447~433년 | 〈신들의 대화〉 〈디오니소스〉 | |
기원전 4세기 | ㆍ아리스토텔레스 | |
기원전 300년경 | 〈그리스 가족〉 | |
기원전 2세기경 | 〈밀로의 비너스〉 | |
ㆍ헬레니즘 양식 | ㆍ헬레니즘 철학 | |
기원전 490~480년 | 〈죽어가는 병사〉 | |
기원전 300년 | 에피쿠로스학파 스토아학파 회의주의학파 | |
기원전 220년 | 〈죽어가는 갈리아인〉 | |
기원전 150~50년 | 〈라오콘〉 | |
기원전 100~50년 | 〈앉아있는 격투기 선수〉 | |
3세기 | 신플라톤학파 |
중세
연도 | 미술사 | 철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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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교부 철학 | ||
250년경 | 〈선한 목자〉 〈야곱의 사다리〉 | |
313년 | 기독교 공인 | |
354~430년 | 아우구스티누스 | |
470~524년 | ||
425~450년경 | 〈목자 예수〉 | 보에티우스 |
500~550년 | 〈보석으로 치장한 여인〉 | |
540년경 |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 |
1115년경 | 〈하인리히 4세와 마틸다〉 | |
ㆍ로마네스크 양식/고딕 양식 | ㆍ스콜라 철학 | |
1225~1274년 | 아퀴나스 | |
1280년경 | 〈십자가의 예수〉 치마부에 | |
1285~1349년 | 오컴 | |
1297년 | 〈성흔을 받는 프란체스코〉 지오토 | |
13세기 | 신비주의(스코투스, 에크하르트) | |
1304~6년 | 〈그리스도 죽음의 슬픔〉 지오토 | |
1308년 | 〈수태고지〉 두치오 | |
ㆍ르네상스 양식 | ㆍ르네상스 철학 | |
1307년 | 단테《신곡》 | |
1425년 | 〈에덴에서의 추방〉 마사치오 | |
1480년 | 〈성 프란체스코의 황홀경〉 벨리니 〈죽은 그리스도〉 만테냐 | |
1484년 | 〈비너스의 탄생〉 보티첼리 | |
1498년 | 〈최후의 만찬〉 레오나르도 다빈치 | |
1500년 | 로마 교황청, 면죄부 판매 | |
1502년 |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빈치 | |
1505년경 | 〈성가족〉 미켈란젤로 | |
1507년 | 〈예수의 매장〉 라파엘로 | |
1513년 | 〈인간의 세 시기〉 티치아노 〈의자의 성모〉 라파엘로 | |
1514년 | 마키아벨리《군주론》 | |
1515년 | 〈소년〉 카로토 | |
1516년 | 모어《유토피아》 | |
1534~41년 | 〈최후의 심판〉/〈천지창조〉미켈란젤로 | |
1545년 | 〈비너스와 큐피드의 알레고리〉 브론치노 | |
1563년 | 〈바벨탑〉 브뤼겔 | |
ㆍ매너리즘/바로크 미술 | ㆍ종교개혁 | |
1510년 | 〈가시면류관을 쓴 예수〉 크라나흐 | |
1517년 | 〈테첼의 면죄부 판매〉 | 루터〈95개조 논제〉 |
1521년 | 〈예수를 십자가에서 내림〉 피오렌티노 | |
1526년 | 〈성모 승천〉 코레지오 | |
1542년 | 〈이삭의 희생〉 티치아노 | |
1543년 | 〈루터와 요한 프리드리히〉 크라나흐 | |
1551년 | 〈카인과 아벨〉 틴토레토 | |
1559년 | 칼뱅《기독교 강요》 | |
1592년 | 〈최후의 만찬〉 틴토레토 | |
1600년 | ||
1612년 | 〈십자가에서 내려짐〉 루벤스 | |
1650년 | 〈테레사의 황홀경〉 베르니니 |
근대
연도 | 미술사 | 철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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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바로크 · 로코코 | ㆍ합리론 | |
1620년 | 할스 〈롬멜 포트 연주자〉 | 데카르트(1596~1650) |
1628년 | 렘브란트 〈웃는 렘브란트〉 | 《방법서설》 《성찰》 《철학의 원리》 《정신지도를 위한 규칙》 |
1628년 | 할스 〈집시 여인〉 | 스피노자(1632~1677) |
1635년 | 푸생 〈사비니의 여인들〉 | 《정념론》 《에티카》 《정치론》 |
1640년 | 르냉 형제 〈아카데미〉 | 라이프니츠(1646~1716) |
1640년 | 르냉 형제 〈농부 가족〉 | 《형이상학 논고》 《모나드론》 《자연, 실체들의 교통 및 영혼과 육체 사이의 결합에 관한 새로운 체계》 《에스테티카》 《자연과 은총의 이성적 원리》 |
1648년 | 푸생 〈계단 위의 성가족〉 | |
1649년 | 할스 〈데카르트〉 | |
1650년 | 르냉 형제 〈대장간〉 | |
1658년 | 베르메르 〈우유를 따르는 여인〉 | |
1663년 | 호베마 〈미델하르니스의 가로수길〉 | |
1668년 | 렘브란트 〈웃는 자화상〉 | |
1701년 | 리고 〈루이 14세〉 | |
1714년 | 데포르트 〈사냥〉 | |
1717년 | 와토 〈키데라 섬으로의 항해〉 | |
1719년 | 와토 〈공원의 연회〉 | |
1720년 | 와토 〈제르생의 전시관〉 | |
1736년 | 샤르댕 〈어린 가정교사〉 | |
1739년 | 샤르댕 〈비누거품〉 | |
1742년 | 부셰 〈몸단장〉 | |
1742년 | 부셰 〈레다와 백조〉 | |
1752년 | 부셰 〈기대 누운 여인〉 | |
1755년 | 라투르 〈퐁파두르 부인〉 | |
ㆍ영국 미술 | ㆍ경험론 | |
1748년 | 게인즈버러 〈앤드루스와 그의 아내〉 | 베이컨(1561~1626) |
1750년 | 호가스 〈난봉꾼〉 | 《신기관》 《에세이》 《학문의 진보》 |
1751년 | 호가스 〈맥주의 거리〉 | 홉스(1588~1679) |
1751년 | 호가스 〈진의 골목〉 | 《리바이어던》 |
1754년 | 호가스 〈당선 축하연〉 | 로크(1632~1704) |
1765년 | 게인즈버러 〈풍경〉 | 《인간오성론》 |
1766년 | 라이트 〈태양계를 설명하는 학자〉 | 버클리(1685~1753) |
1768년 | 라이트 〈공기펌프실험〉 | 《인간 지식의 원리론》 《새로운 시각이론에 관한 시론》 |
1768년 | 게인즈버러 〈강 풍경〉 | 흄(1711~1776) |
1769년 | 라이트 〈오줌주머니를 가지고 싸우는 소년들〉 | 《정념론》 《취미의 기준에 대하여》 |
1770년 | 라이트 〈고양이를 치료하는 두 소녀〉 | |
1771년 | 라이트 〈인광체를 관찰하는 연금술사〉 | |
1743년~1745년 | 호가스 〈결혼 계약〉 | |
1774년 | 라이트 〈저녁의 동굴 풍경〉 | |
1775년 | 레이놀즈 〈개를 안고 있는 보울양〉 | |
1782년 | 레이놀즈 〈엘리자베스 부인과 자녀〉 | |
1788년 | 레이놀즈 〈헤어 도련님〉 | |
ㆍ신고전주의 | ㆍ계몽주의 | |
1757년 | 베르네 〈하루의 네 시기, 정오〉 | 몽테스키외(1689~1755) |
1758년 | 그뢰즈 〈책을 읽다 잠든 소년〉 | 《페르시아인의 편지》 《법의 정신》 |
1760년 | 베르네 〈버지니아의 죽음〉 | 볼테르(1694~1778) |
1765년 | 그뢰즈 〈개를 안고 있는 아이〉 | 《미크로메가스》 《랭제뉘》 《캉디드》 《미크로메가스》 |
1765년 | 그뢰즈 〈소녀와 죽은 새〉 | 디드로(1713~1784) |
1765년 | 샤르댕 〈음악의 속성〉 | 《맹인에 관한 서한》 《달랑베르의 꿈》 |
1767년 | 그뢰즈 〈키몬과 페로〉 | 루소(1712~1778) |
1768년 | 샤르댕 〈은잔이 있는 정물〉 | 《학문과 예술에 대하여》 《에밀》 《인간 불평등 기원론》 |
1769년 | 프랭스 〈불안〉 | 《언어 기원에 관한 시론》 |
1770년 | 베르네 〈해안의 바위〉 | |
1770년 | 그뢰즈 〈말썽꾸러기〉 | |
1772년 | 베르네 〈달빛이 비치는 항구〉 | |
1776년 | 베르네 〈해안〉 | |
1780년 | 다비드 〈남성 누드〉 | |
1784년 | 다비드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 | |
1793년 | 그로 〈공화국〉 | |
1793년 | 다비드 〈마라의 죽음〉 | |
1799년 | 고야 〈잠자는 이성은 괴물을 깨운다〉 | |
1803년 | 루테르부르 〈알프스의 눈사태〉 | |
1807년 | 그로 〈에일로 전장의 나폴레옹〉 | |
1807년 | 다비드 〈나폴레옹 대관식〉 | |
1808년 | 고야 〈거인〉 | |
1810년 | 그로 〈나폴레옹〉 | |
1814년 | 앵그르 〈오달리스크〉 | |
1839년 | 앵그르 〈터키 목욕탕〉 | |
1850년 | 앵그르 〈샘〉 | |
ㆍ초기 낭만주의 | ㆍ관념론 | |
1780년 | 퓌슬리 〈고대 유물 앞에서 절망하는 예술가〉 | 칸트(1724~1804) |
1781년 | 퓌슬리 〈악몽〉 | 《계몽이란 무엇인가》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파우스트》 《판단력 비판》 《계몽이란 무엇인가》 《추측해본 인류 역사의 기원》 《조형미술과 자연의 관계》 《영구평화론》 |
1784년 | 퓌슬리 〈맥베스 부인〉 | 피히테(1762~1814) |
1786년 | 티슈바인 〈파리스를 꾸짖는 헥토르〉 | 《전체 지식론의 기초》 《인간의 사명》 《독일 국민에게 고함》 |
1787년 | 티슈바인 〈캄파냐의 괴테〉 | 셸링(1775~1854) |
1790년 | 티슈바인 〈사람을 찾는 디오게네스〉 | 《자연철학의 이념》 《인간 자유의 본질》 《철학 원리로서의 자아》 《자연철학의 이념》 |
1800년 | 티슈바인 〈피그말리온〉 | 헤겔(1770~1831) |
1802년 | 티슈바인 〈오디세우스와 페넬로페〉 | 《논리학》 《정신현상학》 《철학백과》 《법철학》 《미학 강의》 |
1802년 | 프리드리히 〈석양을 보는 두 사람〉 | |
1805년 | 룽게 〈휠젠베크의 아이들〉 | |
1810년 | 룽게 〈아침〉 | |
1818년 | 프리드리히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 | |
1824년 | 프리드리히 〈빙해〉 | |
1826년 | 달 〈베수비오 산의 분화〉 | |
1836년 | 달 〈베르겐 부근 뤼스호르네 산〉 |
현대
연도 | 미술사 | 철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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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낭만주의 · 인상주의 | ㆍ생철학 | |
1794년 | 모네 〈생라자르역〉 | 쇼펜하우어(1788~1860) |
1819년 | 드가 〈장갑을 낀 가수〉 |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도덕의 기초에 관하여》 |
1821년 | 마네 〈폴리 베르제르 술집〉 | 《사랑과 슬픔의 철학》 |
1822년 | 뵈클린 〈죽음의 섬〉 | 딜타이(1833~1911) |
1824년 | 고흐 〈귀를 붕대로 감은 자화상〉 | 《정신과학에서 역사적 세계의 건립》 |
1825년 | 고흐 〈별이 반짝이는 밤〉 | 니체(1844~1900) |
1826년 | 고갱 〈우리는 어디에서 왔고 무엇이며 어디로 가는가?〉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즐거운 지식》 《권력에의 의지》 《바그너의 경우》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
1827년 | 피사로 〈몽마르트 거리-오후〉 | 베르그송(1859~1941) |
1830년 | 피사로 〈몽마르트 거리-밤〉 | 《창조적 진화》 《시간과 자유의지》 《웃음》 |
1834년 | 뵈클린 〈페스트〉 | |
1842년 | 세잔 〈생빅투아르 산〉 | |
1859년 | 모네 〈안개 속에 솟는 태양〉 | |
1863년 | 세잔 〈대수욕도〉 | |
1866년 | 피카소 〈아비뇽의 아가씨들〉 | |
1872년 | 브라크 〈물병과 바이올린〉 | |
1876년 | 블레이크 〈태고의 날〉 | |
1877년 | 제리코 〈메두사의 뗏목〉 | |
1878년 | 컨스터블 〈건초마차〉 | |
1882년 | 제리코 〈도벽 환자의 초상〉 | |
1883년 | 들라크루아 〈키오스 섬의 학살〉 | |
1889년 | 블레이크 〈아벨의 죽음〉 〈쾌락의 원형〉 | |
1897년 | 들라크루아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 | |
1897년 | 들라크루아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 |
1897년 | 들라크루아 〈알제리의 여인들〉 | |
1898년 | 터너 〈바다 위의 폭풍〉 | |
1902년 | 밀레 〈만종〉 | |
1905년 | 밀레 〈괭이질 하는 사람〉 | |
1906년 | 밀레 〈낮잠〉 | |
1907년 | 모네 〈해돋이-인상〉 | |
1910년 | 르누아르 〈갈레트의 무도회〉 | |
ㆍ사실주의 · 미래파 | ㆍ공리주의 · 실증주의 · 실용주의 | |
1848년 | 도미에 〈공화국〉 | 벤담(1748~1832) |
1849년 | 쿠르베 〈돌 깨는 사람들〉 | 《정부에 대한 단상》 《도덕과 입법의 원리》 |
1850년 | 쿠르베 〈오르낭의 장례식〉 | 밀(1806~1873) |
1854년 | 쿠르베 〈안녕하세요 쿠르베 씨〉 | 《공리주의》 《자유론》 |
1856년 | 쿠르베 〈센 강변의 처녀들〉 | 콩트(1798~1857) |
1860년 | 도미에 〈세탁부〉 | 《실증주의 서설》 《실증주의 서설》 |
1866년 | 쿠르베 〈세상의 기원〉 | 비트겐슈타인(1889~1951) |
1871년 | 에이킨스 〈싱글 스컬을 타고 있는 막스 슈미트〉 | 《철학적 탐구》 《확실성에 관하여》 《논리 · 철학 논고》 |
1875년 | 에이킨스 〈그로스 박사의 임상강의〉 | |
1875년 | 에이킨스 〈야구〉 | |
1889년 | 에이킨스 〈에그뉴 박사의 임상강의〉 | 퍼스(1839~1914) |
1907년 | 슬론 〈영화 관람〉 | 제임스(1842~1910) |
1908년 | 슬론 〈남부 해안의 수영객〉 | 듀이(1859~1952) |
1909년 | 벨로스 〈푸른 아침〉 〈샤키에 모인 남자들〉 | 《철학의 재구성》 《민주주의와 교육》 《현대 민주주의와 정치 주체의 문제》 《경험으로서의 예술》 |
1913년 | 보치오니 〈공간에 있어서 연속성의 독특한 형태〉 | 로티(1931~2007) |
1912년 | 발라 〈끈에 묶인 개의 역동성〉 | |
1916년 | 발라 〈힘의 방향〉 | |
1942년 | 호퍼 〈밤샘하는 사람들〉 | |
1950년 | 레제 〈건설자들〉 | |
1907년 | 슬론 〈미용실 창〉 | |
1911년 | 벨로스 〈뉴욕 풍경〉 | |
1912년 | 벨로스 〈절벽 거주자〉 | |
ㆍ리얼리즘 · 추상주의 · 구성주의 | ㆍ마르크스주의 | |
1850년 | 메소니에 〈바리케이드〉 | 마르크스(1818~1883) |
1872년 | 크람스코이 〈늙은 농부〉 | 《공산당 선언》 《포이어바흐에 관한 테제》 《자본론》 《헤겔 법철학 비판을 위하여》 《신성가족》 《경제학 철학 초고》 《루이 보나파르트의 브뤼메르 18일》 《정치경제학 비판을 위하여》 《독일 이데올로기》 《정치경제학 비판 서설》 |
1873년 | 레핀 〈볼가 강가에서 배 끄는 인부들〉 | 엥겔스(1820~1895) |
1876년 | 메소니에 〈포위된 파리〉 | 《독일이데올로기》 《사적 유물론에 대하여》 《자연변증법》 《공산주의 원칙》 《가족 · 사유재산 · 국가의 기원》 《포이어바흐와 독일 고전철학의 종말》 《반뒤링론》 |
1885년 | 레핀 〈아무도 반기지 않았다〉 | 레닌(1870~1924) |
1887년 | 수리코프 〈보야리니아 모로조바〉 | 《프롤레타리아트 혁명과 배교자 카우츠키》 《국가와 혁명》 《당 조직과 당 문학》 《유물론과 경험비판론》 |
1894년 | 콜비츠 〈빈곤〉 | 베른슈타인(1850~1932) |
1899년 | 콜비츠 〈봉기〉 | 《사회주의의 전제와 사민당의 과제》 |
1919년 | 리시츠키 〈붉은색으로 백을 치다〉 콜비츠, 〈빈곤〉 〈이끄는 자유의 여신〉 | 루카치(1885~1971) |
1923년 | 칸딘스키 〈콤포지션 Ⅷ〉 | 《역사와 계급의식》 |
1926년 | 그로스 〈사회의 기둥〉 | 호르크하이머(1859~1973) |
1928년 | 그로스 〈선동가〉 | 《도구적 이성 비판》 |
1929년 | 타틀린 〈제3인터내셔널 기념탑〉 | 아도르노(1903~1969) |
1933년 | 브로드스키 〈연설 중인 레닌〉 | 《부정변증법》 《미학이론》 《계몽의 변증법》 |
1934년 | 리얀지나 〈높이, 더 높이〉 | 에리히 프롬(1900~1980) |
1936년 | 벤 샨 〈보통 사람〉 | 《자유로부터의 도피》 《소유냐 존재냐》 《프로이트 이론의 명암》 |
1938년 | 벤 샨 〈실업자〉 | 마르쿠제(1898~1979) |
1939년 | 게라시모프 〈18차 당대회의 스탈린〉 | 《일차원적 인간》 |
1947년 | 벤 샨 〈광부의 아내들〉 | 하버마스 《도덕의식과 의사소통적 행위》 |
ㆍ초현실주의 | ㆍ정신분석학 | |
1914년 | 키리코 〈사랑의 찬가〉 〈길의 신비와 우울〉 | 프로이트(1856~1939) |
1923년 | 에른스트 〈인간은 그것에 관해서 아무것도 알 수 없으리라〉 | 《정신분석운동》 《히스테리 연구》 《문명 속의 불만》 《정신분석강의》 《꿈의 해석》 《늑대인간》 |
1924년 | 미로 〈어릿광대의 사육제〉 | 아들러(1870~1937) |
1932년 | 칼로 〈헨리 포드 병원〉 |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
1937년 | 달리 〈나르시스의 변모〉 | 융(1875~1961) |
1944년 | 델보 〈잠자는 비너스〉 | 《현대의 신화》 《인간과 상징》 《기억, 꿈, 사상》 |
1946년 | 칼로 〈작은 사슴〉 | 라캉(1901~1981) |
1954년 | 마그리트 〈빛의 제국〉 | |
1956년 | 바로 〈여자 별 사냥꾼〉 | |
1959년 | 바로 〈마주침〉 | |
1960년 | 바로 〈정신분석가를 방문한 여인〉 | |
ㆍ표현주의 · 추상표현주의 | ㆍ실존주의 | |
1890년 | 뭉크 〈생클루의 밤〉 | 키에르케고르(1813~1855) |
1893년 | 뭉크 〈죽음과 소녀〉 〈절규〉 | 《철학적 단편》 《불안의 개념》 《완결된 비학문적 후서》 《죽음에 이르는 병》 《반복》 《공포와 전율》 《불안의 개념》 |
1894년 | 뭉크 〈사춘기〉 | 《이것이냐, 저것이냐》 |
1894년 | 뭉크 〈불안〉 | 야스퍼스(1883~1969) |
1902년 | 뭉크 〈죄〉 | 《철학적 신앙》 《비극론》 《철학학교》 《철학입문》 《이성과 실존》 《현대의 이성과 반이성》 《역사의 기원과 목표》 《이성과 실존》 《위대한 철학자들》 《이것이냐, 저것이냐》 《진리에 대하여》 《비극론》 |
1949년 | 폴록 〈No.8〉 | 하이데거(1889~1976) |
1950년 | 쿠닝 〈여인1〉 | 《존재와 시간》 《동일성과 차이》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사유의 사태로》 《예술작품의 근원》 |
1907년 | 클림트 〈다나에〉 | 사르트르(1905~1980) |
1908년 | 클림트 〈죽음과 삶〉 |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변증법적 이성비판》 《존재와 무》 《이성과 실존》 《자유의 길》 |
1910년 | 놀데 〈황금송아지를 에워싼 춤〉 | 후설(1859~1938) |
1912년 | 키르히너 〈놀렌도르프 광장〉 | 《현상학의 이념》 《유럽학문의 위기와 선험적 현상학》 |
1912년 | 놀데 〈십자가의 예수〉 | |
1912년 | 실레 〈추기경과 수녀〉 | |
1913년 | 뮐러 〈숲속의 세 여인〉 | |
1913년 | 키르히너 〈베를린 거리〉 | |
1914년 | 코코슈카 〈바람의 신부〉 | |
1915년 | 실레 〈앉아있는 연인〉 | |
1915년 | 키르히너 〈자화상〉 | |
1915년 | 헤켈 〈두 명의 부상자〉 | |
1920년 | 클레 〈새로운 천사〉 | |
1920년 | 야우렌스키 〈가시관을 쓴 예수〉 | |
1922년 | 클레 〈세네치오〉 | |
1925년 | 키르히너 〈다보스의 여름〉 | |
1935년 | 야우렌스키 〈명상〉 | |
1948년 | 뉴먼 〈하나1〉 | |
1949년 | 폴록 〈No.8〉 | |
1950년 | 쿠닝 〈여인1〉 | |
1951년 | 뉴먼 〈아담〉 | |
1960년 | 로스코 〈No.14〉 | |
1990년 | 클림트 〈철학〉 | |
1993년 | 클림트 〈법학〉 | |
ㆍ신조형주의 · 구성주의 · 입체주의 | ㆍ구조주의 | |
1908년 | 브라크 〈레스타크의 집들〉 | 레비스트로스(1908~2009) |
1911년 | 말레비치 〈나무꾼〉 | 《슬픈 열대》 《야생의 사고》 《신화학》 《친족의 기본구조》 《구조주의 인류학》 |
1912년 | 몬드리안 〈단지가 있는 정물2〉 | 알튀세르(1918~1990) |
1912년 | 말레비치 〈눈보라 후 마을의 아침〉 | 라캉(1901~1981) |
1913년 | 레크 〈승강장에서〉 | 푸코(1926~1984) |
1913년 | 말레비치 〈농촌 소녀의 머리〉 | 《말과 사물》 《지식의 고고학》 《감시와 처벌》 《성의 역사》 《광기의 역사》 《담론의 질서》 |
1913년 | 말레비치 〈검은 사각형〉 | 소쉬르(1857~1913) |
1914년 | 레크 〈고양이〉 | 《일반언어학 강의》 |
1915년 | 말레비치 〈구성〉 | |
1915년 | 말레비치 〈검은 사각형과 붉은 사각형〉 | |
1916년 | 레크 〈폭풍우〉 | |
1917년 | 두스부르흐 〈구성 IX〉 | |
1917년 | 후사르 〈구성〉 | |
1921년 | 피카소 〈세 명의 연주자〉 | |
1929년 | 브라크 〈둥근 테이블〉 | |
1929년 | 마그리트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 |
1930년 | 몬드리안 〈빨강, 파랑, 노랑의 구성〉 | |
1930년 | 몬드리안 〈적황청의 대비〉 | |
1937년 | 마그리트 〈붉은 모델〉 | |
1930년 | 두스부르흐 〈산수적 구성〉 | |
1942년 | 몬드리안 〈빅토리 부기우기〉 | |
1953년 | 마그리트 〈겨울비〉 | |
1957년 | 피카소 〈벨라스케스의 시녀들〉 | |
ㆍ레디메이드 · 팝아트 | ㆍ후기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 |
1917년 | 뒤샹 〈샘〉 | 들뢰즈(1925~1995) |
1919년 | 뒤샹 〈콧수염을 기른 모나리자〉 | 《차이와 반복》 《천개의 고원》 《프루스트와 기호》 《차이와 반복》 《경험주의와 주체성》 《철학이란 무엇인가》 《감각의 논리》 《안티 오이디푸스》 |
1950년 | 해밀턴 〈네 개의 자화상〉 | 데리다(1930~2004) |
1956년 | 해밀턴 〈오늘날 가정을 색다르고 멋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 리오타르(1924~1998) |
1958년 | 존스 〈세 개의 국기〉 | 《포스트모던의 조건》 |
1959년 | 라우센버그 〈모노그램〉 | |
1961년 | 릭턴스타인 〈미키마우스〉 | |
1962년 | 베이컨 〈삼면화, 인간 신체 연구〉 | |
1962년 | 워홀 〈코카콜라〉 | |
1962년 | 올덴버그 〈모든 것이 들어 있는 두 개의 치즈버거〉 | |
1967년 | 워홀 〈마릴린 먼로〉 | |
1967년 | 베이컨 〈머리 연구〉 | |
1986년 | 호크니 〈고속도로〉 | |
1992년 | 해밀턴 〈오늘날 가정을 색다르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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